투자칼럼

패시브 투자에 액티브한 요소 추가 방법과 알파를 위한 레버리지의 위험성

chart 2785917 1280

지수 추종 전략: 패시브 투자의 이점과 액티브한 요소 추가 방법

지수 추종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과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

많은 투자자들이 끊임없이 고민해본 경험이 있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부분일 것입니다.

지수 추종 전략은 주식 시장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패시브 투자 전략으로, 안정적 투자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액티브한 요소를 가미하여 수익을 높일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이 있는지도 고려해 보고자 합니다.

선물 계약 활용: 초보자는 절대 금물이며, 투심에 흔들리기 쉽다.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주가지수 ETF 대신 주가지수 선물 계약을 매수하는 것입니다.
단, 선물 계약의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며 심한 변동성을 수반하기에 오랜 시장경험의 투자자들도 어려워하는 상품입니다.
오죽하면 원수가 있다면 파생을 가르치라란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초과수익을 추구할 수 있지만, 파생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은 개인 투자자에게는 어려우며 지수 추종이라도 그냥 방관하는 것이 아니라 만기에 따라 리밸런싱이 이뤄져야합니다.

최근에는 위클리 상품도 늘고 있어 지수추종이 가지는 평온심이라는 장점이 모두 상쇄될수도 있습니다.
그러함에도 왜 방법을 소개하는 이유는 확실한 지수추종 전략을 가진 투자자나 그러한 전략을 손매매가 아닌 시스템 트레이딩으로 구현할수 있는 투자자에게 권하는 방식입니다.

종목 구성 조정하기: 지수 추종 전략에 약간의 조정

지수 추종 전략을 실행하면서 약간의 전략세팅을 통해 수익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주가지수 ETF를 주로 보유하면서 추가로 모멘텀이 발생한 종목을 매입하여 비중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추세가 꺾인 종목의 비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지수 추종을 기반으로 약간의 수익을 높이려는 목적이라면 몇 개 종목을 조정하는 정도로 그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인덱스의 비중을 조정하는 등의 행동은 오히려 수익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수료와 체결 오차 등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수 추종 전략의 이점: 마음의 평안과 시간 활용

지수 추종 전략의 가장 큰 이점은 마음의 평안함입니다.
이 전략을 따르면 시점 선택이나 종목 선택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므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을 자기계발이나 노동소득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지수 추종 전략을 실행하면서도 주식 앱이나 방송에 신경을 쓰고 자신의 계좌 숫자에만 집중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수 추종 전략을 선택한다면 패시브 투자자로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본인의 시간을 다른 가치 있는 곳에 할애해야 합니다.
만약 주가 등락에 신경 쓰고 매매 타이밍을 잴 계획이라면 액티브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수추종을 하며 과욕이 부르는 레버리지

레버리지 ETF, 투자의 양날의 검

투자의 세계에는 항상 ‘빠르게’, ‘더 많이’라는 유혹이 존재합니다.
레버리지 ETF는 이러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매력적인 투자 상품으로, 투자자들에게 ‘일석이조’의 기대감을 불러일으킵니다.
하지만 유혹 뒤에는 예상치 못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양날의 검과 같아, 투자의 지혜와 컨트럴 없이는 돌이킬수 없는 결과를 만들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 현실의 경고: 욕심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한 5가지 조언

(1)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투자철학을 확립하세요.

레버리지 ETF는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상품이며, 장기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투자하기 전에 자신의 투자 목표와 위험 감수 성향을 명확히 파악하고, 레버리지 ETF의 위험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하이 리턴엔 꼭 하이 리스크가 따른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2) 레버리지 효과는 일시적이며, 장기적으로는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효과는 단기간에 시장 변동성을 증폭시켜 수익률을 높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낮은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2023년 1월부터 2024년 3월까지 S&P 500 지수의 1배수 ETF인 SPY는 20% 하락한 반면, 3배수 ETF인 SPXL은 무려 60% 이상 하락했습니다.

(3) 높은 대출 금리는 투자 수익을 줄입니다.

레버리지 ETF는 투자자의 자본금보다 더 많은 투자를 가능하게 하지만, 높은 대출 금리는 투자 수익을 크게 감소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특히,금리 인상 기조 속에서는 레버리지 ETF 투자의 위험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4) 욕심을 버리고 절제의 미덕을

레버리지 ETF는 투자자의 욕심을 자극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투자 성공을 위해서는 욕심을 버리고 절제의 미덕을 실천해야 합니다.
너무도 당연한 교과서적인 얘기지만 오랜 경험을 가진 투자자들은 이 부분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레버리지 효과에 대한 욕심은 투자자를 패배로 이끄는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5) 레버리지 ETF는 투자의 ‘마지막 수단’이라는 사실을 기억

레버리지 ETF는 투자의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자들은 먼저 기본적인 투자 원칙을 숙지하고, 탄탄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후, 레버리지 ETF를 신중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레버리지 ETF 투자 비중은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의 일부에 그쳐야 하며, 절대적인 투자 금액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현명한 투자를 위한 경고

레버리지 ETF 투자의 위험성에 대해 공통된 우려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버리지 ETF는 단기 투자 상품이며, 장기 투자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레버리지 효과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장기적으로는 손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높은 대출 금리는 투자 수익을 크게 감소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 “레버리지 ETF는 투자자의 욕심을 자극하는 상품이며, 욕심은 투자 실패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가치
투자칼럼

GPA 지표로 측정하는 기업의 진정한 경제적 수익성과 QV 체크리스트

퀀트와 가치 투자의 결합: 새로운 전략의 탐색 투자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success 2081168 1280
투자칼럼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에서 우량 기업을 싸게 사는 비법

조엘 그린블라트? 조엘 그린블라트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투자...

laughter in the sun scaled 1400x934 1
투자칼럼

데이터 마이닝과 퀀트 투자의 황홀한 콜라보

데이터 마이닝의 함정과 퀀트투자의 도전 통계와 데이터 분석은 현대 금융 투자의 핵심...

팩터 분석의 비밀: 주식 시장 초과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
투자칼럼

데이터 분석의 미로: 주가, 거래량, 그리고 지속 가능한 알파 찾기

주가와 거래량, 그리고 데이터 분석 주가와 거래량의 움직임은 투자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