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돋보기글로벌탐구이슈체크증시점검

미국 물가 쇼크가 유가를 흔들고 중국 증시가 의… 믿는 구석은 반도체

nicolas arnold e xLO2vmiQI unsplash

현재 시장의 주요 이슈

1. 불안한 2월, 물가 쇼크와 유가 상승의 악순환

2024년 2월, 미국 경제는 1월 물가 쇼크에 이어 유가 상승이라는 악재를 맞이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치인 배럴당 79.19달러를 기록한 유가는 80달러 선에 다가섰습니다.
홍해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 OPEC 생산량 감소, 미국 생산 정체 등 다양한 요인이 유가 상승을 촉발했습니다.
이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에 불안감을 조성했습니다.

2. 디스플레이션 기대 약화, 금리 상승 압력 증가

유가 상승은 물가 불안 우려를 더욱 심화시키고 디스플레이션 기대감을 약화시켰습니다.
이는 국채 금리 상승 압력으로 이어져 금융 시장 변동성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재선을 위해 인플레이션을 잡아야 하는 상황이기에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해결 등 유가 안정화 노력에 더욱 힘쓰게 될 것입니다.

3. 중국 증시, 춘제 이후 반등 모멘텀 지속 여부가 주목

2024년 춘제 연휴 이후 개장한 중국 증시는 강한 반등 모멘텀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중국 경제의 정상화를 논의하기에는 이른 시점입니다.
중국 정부의 정책에 대한 신뢰도 회복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증시 반등의 지속성에 대한 의문이 남아 있습니다.

4. 미국 AI 사이클과 중국 증시 안정,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미국 증시는 AI 사이클을 중심으로 강한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만약 중국 증시가 최소한 안정을 찾는다면, 이는 국내 증시와 경기 사이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국내 경제 전망에 대한 신중한 관망이 필요합니다.

반도체, 끊임없는 성장의 엔진..AI가 뒷받침

2024년 2월, 반도체는 여전히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최고의 투자 분야입니다.
특히 미국 주식시장에서 반도체와 빅테크 주식은 강력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와 국내 KRX100 반도체 지수는 각각 미국과 국내 주식시장 대비 상대적으로 강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반도체 시장의 견고함:

  •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상승: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미국 주식시장 대비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미국 투자자들의 반도체에 대한 높은 기대를 반영합니다.
  • 국내 KRX100 반도체 지수 상승: 국내 KRX100 반도체 지수 또한 국내 주식시장 대비 견고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국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성장: 엔비디아와 AI의 영향력

하지만 모든 반도체 회사가 동반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기 과열 조짐을 보이는 종목들도 있으며, 미국 반도체 시장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엔비디아입니다.
엔비디아의 강력한 성장은 AI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AI는 앞으로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이끌 주요 동력이 될 것입니다.

엔비디아의 주도적 역할:

  • 엔비디아 주가 상승: 엔비디아 주가는 2023년 4분기 이후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AI 기술 발전과의 연관성: 엔비디아의 성장은 AI 기술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AI는 앞으로 반도체 산업의 핵심 기술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반도체 장비주와 메모리 반도체:

반도체 장비주 또한 2023년 4분기 이후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 역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반도체의 성장세는 엔비디아와 같은 반도체 설계 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AI 관련성과 업체별 차별성 고려

따라서 투자자들은 반도체 투자 시 단순히 업종 전체의 성장에만 의존하기보다는, AI 관련성이 높은 업체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업체의 경우 SK하이닉스처럼 AI 분야 투자 확대와 기술력 향상에 힘쓰는 업체를 주목해야 합니다.

2024년 투자 전략, 주요 기회와 위험 요소

2024년 2월 현재, 미국 경제는 여전히 강력한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 주식시장의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끄는 주요 요인이 될 것입니다.
반면, 저 PBR 랠리는 지속 가능성에 체크가 필요하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반도체는 여전히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최고의 투자 분야이지만, 모든 반도체 회사가 동반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자들은 AI 관련성이 높은 업체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미국
시장돋보기이슈체크증시점검

미국 빅테크들의 실적과 우리의 대응 방안

미국 빅테크들의 실적을 주목 시장은 ASML과 TSMC의 실적 우려로 인해 미국 빅테크...

증시 이슈
시장돋보기이슈체크증시점검

코스피 시장의 혼란: 외국인 매도와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 분석

최근 코스피 동향과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 분석 최근 한국 증시는 여러 악재에...

meeting 7857512 1280
시장돋보기이슈체크테마섹터 분석투자칼럼

스팩 투자, 짜릿한 롤러코스터를 타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사항

스팩(SPAC)을 활용한 우회상장 스팩(SPAC)은 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 컴퍼니로, 증시에 먼저...

투자전략
시장돋보기이슈체크투자칼럼

IPO, 투자자의 딜레마: 높은 수익 vs. 숨겨진 위험

IPO 몸값…상장 앞둔 기업의 몸값은 어떻게 정해질까? 주식 시장에 상장을 앞둔 기업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