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섹터 분석산업별 분석

반도체 주식의 주가 변동 요인과 주당 가치의 미스터리

a9 94c0 28c75e8

반도체 산업의 주가 변동 요인: 주당 가치와 밸류에이션 배수

주가는 복잡한 수식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본질은 간단합니다.
주당 가치와 밸류에이션 배수의 곱으로 이루어져 있죠.
주당 가치는 주당 순이익(EPS)이나 주당 순자산가치(BPS)와 같은 지표를 통해 측정되며, 밸류에이션 배수는 주가 수익비율(P/E)이나 주가순자산비율(P/B) 등을 통해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의 올해 예상 BPS가 1,000원이고 적정한 P/B 배수가 2.0배라면 그 회사의 적정 주가는 2,000원이 됩니다.
주가가 상승하려면 주당 가치가 증가하거나 밸류에이션 배수가 증가해야 합니다. 두 요소가 동시에 증가하면 주가는 큰 폭으로 상승합니다.

모든 주식에서 주당 가치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 회사의 실적입니다.
좋은 실적은 EPS나 BPS를 상승시키고, 이는 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미 발표된 실적이나 곧 발표될 실적이 아니라 먼 미래의 실적이 주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미 발표된 실적은 과거의 주가에 이미 반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싯가? 반도체는 횟값과 같다

그렇다면 반도체 회사의 실적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지표는 무엇일까요?
당연히 반도체 가격입니다.
대만의 DRAMeXchange는 매일 3차례 DRAM, NAND의 현물가격을 고시하고, 한 달에 한 번 고정거래가격을 발표합니다.
반도체 주식 투자자라면 반도체 현물가격의 변화를 꾸준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밸류에이션 배수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한 회사에 적용되는 밸류에이션 배수의 상승과 하락은 첫째, 매크로 경기 전망, 둘째, 해당 산업의 성장성, 셋째, 해당 회사의 경쟁력에 의해 좌우됩니다.

삼성전자의 밸류에이션 배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에는 첫째, 유동성 증가 등의 이유로 전 세계 경기가 좋아지거나, 둘째, 반도체 산업이 호황기에 접어들거나, 셋째, 주요 사업 부문(예, 파운드리 사업 부분) 등에서 삼성전자의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면 이전보다 높은 밸류에이션 배수가 적용됩니다.

그런데 이 경기 요인, 산업 요인, 회사 경쟁력 요인 중에서도 삼성전자와 같은 반도체 주식의 밸류에이션 배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경기 요인입니다.
이는 반도체 산업이 경기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 경기민감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경기가 나빠지면 의식주와 같은 생활 필수 소비재가 아닌 IT 제품에 대한 수요는 더욱 크게 악화됩니다.
그러면 당연히 산업 요인도 곧 악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큰 변화는 회사의 경쟁력 강화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습니다.

반도체 시장의 미스터리

반도체 시장은 미스터리의 세계입니다.
2021년 3월, 반도체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을 때, 투자자들은 머리를 긁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시점에서 반도체 가격은 계속 상승하고 있었고, 반도체 회사들의 실적은 시장 예상을 크게 뛰어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주당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가격이 상승하고 회사 실적이 예상치를 초과한다면, 주당 가치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주가가 상승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주가는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현상은 전문가들에게도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주가와 주당 가치의 상관관계

주가는 주당 가치와 밸류에이션 배수의 곱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반도체 가격이 상승하고 실적이 예상을 초과하여 주당 가치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주가가 하락한다면, 이는 밸류에이션 배수가 더 크게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면, 주당 가치 요인과 밸류에이션 배수 요인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2018년 이후 삼성전자의 주가와 주당 가치 요인들은 같은 방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주당 가치 요인들이 상승할 때 주가는 하락하고, 반대로 주당 가치 요인들이 하락할 때 주가는 상승합니다.
따라서, 2018년 이후에 이번 또는 다음 분기의 삼성전자 실적이 어떤 것인지, 또는 반도체 가격이 어떤 것인지를 고려하여 삼성전자 주식을 매매했다면, 손실을 보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기선행지표와 주가의 상관관계

반면에, 삼성전자의 주가와 경기선행지표들, 즉 전 세계 유동성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및 미국 ISM 제조업지수의 방향성은 2018년 이전, 이후에도 거의 항상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즉, 경기선행지표들의 방향성에 근거하여 삼성전자 주식에 대한 매매를 했다면, 거의 항상 수익을 남겼을 것입니다.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주당 가치 요인 및 밸류에이션 배수 요인들과 어떠한 연관성을 보이고 있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SK하이닉스의 주가 역시 경기선행지표들과 방향성이 거의 같다는 점은 삼성전자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SK하이닉스의 주가는 2018년에는 주당 가치 요인들과 같이 하락했고, 2019년과 2020년에는 반대로 움직였지만, 2021년에는 다시 같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즉, SK하이닉스의 주가에는 실적이나 반도체 업황과 같은 주당 가치 요인들이 시기에 따라 일부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듯 다른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주가 요인

저는 이 점이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삼성전자의 주가보다 오를 때 더 오르고, 내릴 때 더 내리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반도체 주가 상승 초기에는 업황과 실적이 나쁘더라도 경기와 수요를 미리 알려주는 경기선행지표들의 상승 전환을 반영하며 주가가 오르기 시작합니다. 주가 상승기 후반에 가면 경기 호황에 따른 업황과 반도체의 가격 상승이 동반하게 되며, 이에 더 큰 영향을 받는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삼성전자의 주가보다 더 크게 상승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기에는 이와 같은 이유로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삼성전자의 주가보다 상대적으로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meeting 7857512 1280
시장돋보기이슈체크테마섹터 분석투자칼럼

스팩 투자, 짜릿한 롤러코스터를 타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사항

스팩(SPAC)을 활용한 우회상장 스팩(SPAC)은 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 컴퍼니로, 증시에 먼저...

ai,하이테크
투자칼럼산업별 분석

가치 3.0: 테크기업의 가치를 재평가하다

아마존의 성공 이야기 2021년, 제프 베이조스는 아마존의 회장 자리에 스스로 올랐다. 그는...

미국
글로벌탐구산업별 분석시장돋보기이슈체크

2024년 국제경제의 주요 과제: 디커플링, 디리스킹, 미중 갈등, 그리고 TVC

미래의 경제에 대한 전망을 논할 때, “디커플링”과 “디리스킹”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이...

nicolas arnold e xLO2vmiQI unsplash
테마섹터 분석산업별 분석

메모리 반도체 산업: 성장 동향과 전략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IT 기기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