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섹터 분석산업별 분석

세계 반도체 시장 동향과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실질 수혜주

ai,하이테크

세계 반도체 시장의 흐름은…

반도체 산업은 지난 40년간 연평균 10% 이상의 꾸준하고 높은 성장을 이어왔으며, 앞으로도 그 성장성을 유지될수밖에 없습니다.
인공지능(AI) 투자 붐, 차량용 반도체 부족사태, 자율주행차량 반도체 투자 등으로 인해 반도체 시장은 그 수요가 더욱 늘어날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업계 관련자들은 2030년까지 1750조원 규모의 세계 반도체 투자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한국도 570조원의 최대 투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세계 반도체 시장 주도국가

미국은 반도체 설계를 중심으로 세계 반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여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편, 생산기지로는 한국과 대만이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한국, 대만, 미국이 생산을 주도하고, 일본, EU, 중국 등이 추격하는 흐름을 보일 듯 합니다.

반도체 투자전쟁 규모와 주요 투자주

앞서 말한대로 2030년까지 1750조원의 천문학적인 규모의 반도체 투자전쟁이 예상되며, 이 중 한국이 570조원으로 전체의 1/3에 해당하는 최대 규모의 투자를 예고했습니다.

삼성전자가 450조원, SK하이닉스가 120조원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래산업으로써의 가치를 점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반도체 투자규모는 연평균 71조원으로 2차전지 투자규모의 12배에 해당합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2043년까지 20년간 300조원을 시스템반도체와 파운드리에 투자하여 시스템반도체 업체 세계 1위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다른 주요 국가의 반도체 투자 현황

  • 대만(Taiwan): 420조원의 투자로 전체 투자의 24%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특히 중국의 안보 위협에 대비하여 대만을 넘어 미국, 일본, 독일 등으로 생산기지의 다변화를 꾀하며 안보기지로써의 역할도 하고 있기에 더욱 그 가치에 목을 메고 있는 형국입니다.
  • 미국(United States): 265조원을 반도체 설비투자에 투자할 예정이며, 반도체법(CHIPS법) 의회 통과로 다시한번 반도체 제조업 왕국의 부활을 꿈꾸는 중입니다.
    일본등 동맹과 우방국들과의 활발한 협력을 기반으로 잠시 주춤했던 동력회복을 위해 정부차원의 막대한 지원을 하며 글로벌 스텐스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수 있기에 그 성장성을 무시할수 없습니다.
  • EU: 180조원의 설비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EU반도체법 통과로 반도체 시장점유율을 현재 8.5%에서 20%로 끌어올리는 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대외의존도의 리스크를 극복하고자 자체 환경 조성에 플랜을 가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일본: 190조원의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애플(Apple)이 소니(Sony)에 130조원의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미국과 더불어 잃어버린 왕좌를 되찾기 위한 행보는 더욱 가속화 될것이며 지난날의 혁신전쟁에서 뒤쳐진 부분을 만회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보입니다.

또 하나의 핵, 중국의 반도체 산업 현황

중국은 세계 반도체 소비의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직접 소비의 33%를 보유하고 있어 중요한 시장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미-중 패권 경쟁으로 인해 사면초가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특허장벽, 기술장벽, 장비장벽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주로 서버, 스마트폰, PC, TV 등 가전제품 생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도체 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대중국 수출제한으로 7나노미터 이하 반도체 생산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화웨이의 신형 스마트폰 발표와 자체 프로세서의 개발현황은 미국의 제제에도 상당부분 진척을 이룬 모습을 보여 전세계를 당황시키고 있으며 체제 특성상 국가차원의 지원은 그들의 행보에 더욱 두려움을 느끼게 합니다.

인공지능(AI) 반도체의 실질적인 수혜주

인터넷 붐에 이어 20년 만의 AI 반도체 혁명이 전사회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AI 반도체의 실질 수혜주로는 엔비디아, AMD, TSMC, SK하이닉스, 삼성전자 등이 주목됩니다.
세계 반도체 투자전쟁에서 한국의 570조원 투자로 인해 K반도체 소부장이 최대 수혜주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는 한미반도체, HPSP, 에스앤에스텍, 동진세미켐, 케이엔제이 등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것이란 전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AI 반도체 시장 규모

AI 반도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553억달러로 2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6년에는 860억달러로 6년간 4배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I 반도체 시장에서는 엔비디아, AMD, 인텔, TSMC 등이 주요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서는 사피온, 리벨리온, 퓨리오사AI, 삼성전자 등이 AI 반도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AI 반도체와 경제 변화를 알아보자.

AI 반도체는 인터넷 붐에 이어 20년 만의 전사회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측면과 효율성이 향상되며, 산업 분야에서는 로봇, 자율주행, XR, 건축설계, 반도체 설계 등에 AI 반도체가 적용되어 생산성 혁신이 기대됩니다.
또한 금융계에서는 이미 AI 분석과 AI 매매 등이 활용되고 있으며, 전문직 분야에서는 AI 변호사, AI 의사 영상 판독 등이 등장할 것입니다.
유통 분야에서는 AI 유통과 AI 쇼호스트가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web3.0과 더불어 놀랄만한 서비스들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광고 분야에서는 AI 모델과 AI 아나운서가 일상화 되며, 예술 분야에서는 AI 작가와 AI 화가의 창작물 퀄리티가 이미 인간의 영역을 넘나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AI 반도체의 발전은 경제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가지고 있는 윤리적인 문제와 사회적인 영향에 대한 논의도 공룡기업들의 움직임과 더불어 나오고 있습니다.
인간의 창의력과 개인정보 보호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적절한 규제와 관리 체계의 필요성을 요하는 각계의 목소리를 이제는 정립할 시기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신산업 성장과 정착이라는 순리적인 단계의 걸음을 차근차근 걸어가고 있다는 것을 투자자의 관점에서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Related Articles

ai,하이테크
투자칼럼산업별 분석

가치 3.0: 테크기업의 가치를 재평가하다

아마존의 성공 이야기 2021년, 제프 베이조스는 아마존의 회장 자리에 스스로 올랐다. 그는...

a9 94c0 28c75e8
테마섹터 분석산업별 분석

반도체 주식의 주가 변동 요인과 주당 가치의 미스터리

반도체 산업의 주가 변동 요인: 주당 가치와 밸류에이션 배수 주가는 복잡한 수식에...

미국
글로벌탐구산업별 분석시장돋보기이슈체크

2024년 국제경제의 주요 과제: 디커플링, 디리스킹, 미중 갈등, 그리고 TVC

미래의 경제에 대한 전망을 논할 때, “디커플링”과 “디리스킹”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이...

nicolas arnold e xLO2vmiQI unsplash
테마섹터 분석산업별 분석

메모리 반도체 산업: 성장 동향과 전략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IT 기기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수요와 공급의 변화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