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상식재테크투자칼럼

직장인 투자자들을 위한 뻔한 잔소리

cup filtered coffee scaled 1 1400x934 1

직장인 투자자의 자화상

직장인들은 투자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고 투자 금액도 크지 않지만 재테크에 대한 열정은 아주 뜨겁습니다. 직장이나 우리 사회가 자신을 보장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 재테크에 나설 수밖에 없죠. 비단 직장인들만이 아니라 대학생, 주부, 은퇴자들도 투자시장으로의 유입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폰을 들여다 보면 주식투자앱이나 가상자산 투자앱 몇 개씩은 기본적으로 깔려있습니다.

사실상 주식투자로 수익을 내기가 결코 쉽지 않은데도 많은 투자자들이 시장으로 몰려오는 상황입니다. 너도나도 몰려드는 투자시장에 홀로 먼산을 쳐다보는것도 고통일 것입니다. 문제는 준비되지 않은 전쟁터로 나가고 있다는데서 위험요소가 잔재해 있다는 것입니다.

직장인 투자자들이 간과하는 것들

직장인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대표적인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없이 무작정 뛰어드는 투자

첫째,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를 제대로 공부할 시간이 없습니다. 전업 투자자가 아니다 보니 주식투자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합니다. 주식투자가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이 쉽다는 이유로 투자에 서슴없이 뛰어듭니다. 누가누가 좋다는 종목에 매수매도 버튼만 누르면 투자의 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단순히 트레이딩이 아니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투자입니다. 따라서, 투자에 앞서 꾸준한 공부를 통해 기본적인 개념과 투자 원칙을 숙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기간의 연습기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투자 성향과 목표를 고려하여 투자 철학을 정립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가 어떤 투자를 할것이며 어떤 마인드로 투자기간을 버텨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정을 거쳐야합니다.

한탕주의와 조급증

둘째,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 금액에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이 투자에 임할 때는 자금 사정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적은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하면서 대박을 노리는 사람들을 자주 봅니다. 누구누구의 사례와 매스컴의 과대광고는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는 원인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준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빨리 큰돈을 벌겠다는 조급한 심리는 투자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투자를 흔히 말하는 돈복사 개념으로 접근하면 심리가 무너지고 비이성적인 행위를 하게 됩니다.

실력이 아닌 행운으로 큰 수익을 얻었다고 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독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한 투자자 대부분이 결국 더 큰 자금을 투입하여 두번째 행운이 온다는 신념으로 소중한 자산을 투입합니다.

몰빵 투자

셋째, 일반 투자자들은 한두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박을 노리기 위해서죠. 종목의 신념이 더해지면 그 때부터 스토커 및 종교가 되어버립니다. 그 누구의 얘기도 들리지 않으며 나중에는 간절한 믿음으로 버텨냅니다. 한두 종목에 투자자산을 배분하는 집중 투자는 큰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큽니다. 주가 변동성이 클 때 겪어야 할 심리적 고통은 심신을 피폐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많이들 하는 얘기들이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입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투자할 때의 가장 큰 이점은 리스크도 함께 분산된다는 점입니다. 한두 종목이 하락하더라도 다른 종목이 오르면 전체 수익률에는 큰 타격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종목에 투자한다면 인덱스 투자나 다름없습니다. 또한 관리도 무척 어려울뿐더러 특정 상황에 대응을 못하는 결과도 가져옵니다.

직장인 투자자들이 가져야 할 올바른 투자 자세

위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직장인 투자자들은 다음과 같은 올바른 투자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글 제목과 같이 잔소리 같지만 불변의 내용이기에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라는 열린 마음으로 접하시갈 바랍니다.

꾸준한 학습과 투자 철학의 정립

주식투자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투자에 앞서 꾸준한 공부를 통해 기본적인 개념과 투자 원칙을 숙지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투자 성향과 목표를 고려하여 투자 철학을 정립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투자 철학을 정립하면 투자에 대한 방향을 잡고 흔들리지 않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단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단타 투자에 집중할 수 있고,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가치 투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장기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

대박을 노리는 단타 투자는 직장인 투자자들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장기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투자 성향: 단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지,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지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단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주식 비중을 높이고,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라면 주식 비중을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 투자 목표: 투자 목표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투자라면 안전 자산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투자 자금: 투자 자금의 규모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구성이 달라집니다. 투자 자금이 많다면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산 투자: 한두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대신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입니다.
  • 자산 배분: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줄입니다.
  • 리벨런싱**:** 시장 상황이 변할 때마다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여 리스크를 줄입니다.

감정적으로 움직이는 순간 패한다

투자는 이성만이 존재하는 영역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성적인 판단으로 투자 결정을 내렸더라도, 주가의 변동에 따라 감정에 휘둘리기 쉽습니다. 특히, 직장인 투자자들은 투자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조급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조급증은 투자를 망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조급증으로 인해 추격 매수, 손절매 등의 실수를 저지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장인 투자자들은 투자자의 감정을 통제하는 인내심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내심을 키우기 위해서는 미리 목표를 설정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 투자 목표를 명확히 설정한다. 투자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면, 투자에 대한 방향을 잡고 흔들리지 않게 도와줍니다.
  • 장기 투자에 집중한다. 단타 투자는 조급증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장기 투자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 투자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수집한다. 투자에 대한 정보를 꾸준히 수집하면, 주가의 변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조급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투자에 대한 멘탈 관리도 중요합니다. 투자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운동, 취미, 여행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직장인 투자자들이 바람직한 투자 자세를 갖추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와 투자 철학의 정립, 장기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 그리고 투자자의 감정을 통제하는 인내심이 필수적입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가치투자
투자칼럼

가치 투자: 미래를 바라보는 투자 철학과 전략

이번에도 가치 투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필자가 왜 이렇게 가치투자를 다루는지… 다룰...

ai,하이테크
투자칼럼산업별 분석

가치 3.0: 테크기업의 가치를 재평가하다

아마존의 성공 이야기 2021년, 제프 베이조스는 아마존의 회장 자리에 스스로 올랐다. 그는...

markus spiske XrIfY 4cK1w unsplash
투자칼럼글로벌탐구이슈체크

연준과 시장의 금리 줄다리기

연준과 시장의 입장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와 시장의 금리 줄다리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투자전략
투자칼럼

가치투자, 과연 죽었는가? 살아있는가?

가치투자의 성과 하락, 그 원인은? 최근 10년간 가치주의 성과가 성장주에 크게 뒤처지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