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탐구

최근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서 봐야할 것들

미국 신용등급 강등은 전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대한 이슈와 그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 신용등급 강등, 과거와 다른 점

국제신용평가사 피치가 미국 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한 단계 하향 조정하고 향후 등급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 강등 배경으로 1) 향후 3년간 예상되는 재정 악화 2) 일반 정부부채 증가 부담 3) 유사 등급(AAA, AA) 대비 거버넌스 악화 등을 제시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 5월 24일 향후 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한 것의 연장선상으로, 피치는 당시에도 미국 디폴트 가능성과 부채한도 협상 차질 등의 이유로 강등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

2011년 사례와 가장 다른 점은 1) 유럽 경제상황 2) 미국의 통화정책을 꼽을 수 있다. 2011년 당시 유럽은 PIGS 국가를 중심으로 재정위기를 겪고 있었으며, 미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연준의 제로금리 및 QE 정책을 사용하고 있던 시기였다. 지금은 당시에 비해 유럽과 미국의 경제 여건이 좋고, 긴축의 후반부 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위기 상황에 통화정책(금리 인하)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높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미 S&P global에서 미국 신용등급을 2011년 강등 이후 AA+로 유지하고 있었고, 피치도 사전 경고를 했던 만큼 급작스럽지 않다는 것도 긍정적이다. 결국 2011년과 같은 안전자산 선호가 나타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악재는 미국채 발행 증가

이처럼 미국 신용등급 강등이 안전자산 선호로 연결될 가능성은 과거 대비 낮다.

대신 이번 사건은 미국 재정적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오히려 채권시장에서 현재 중요한 것은 미국의 재정적자 확대에 따른 장기물 발행 가능성이다.

신용등급 강등 전날(7/31) 공개된 미 재무부의 국채 발행 계획에 따르면 올해 3분기에 1조 70억 달러 발행 예정으로 기존 5월 추정치 대비 2,740억 달러를 추가 편성했고, 4분기도 8,520억 달러를 발행할 예정이다.

이는 미국 재정적자가 확대됨에 따라 발행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따른 시장 영향은 크게 미 국채 시장과 외환 시장에서 나타난다. 첫째, 미국 국채 수요가 감소한다. 둘째, 미국 국내 시장의 신용 위험성이 증가한다. 셋째, 미국의 재정적자가 확대됨에 따라 미국 채권 발행 규모가 증가하여 채권시장에 대한 압력이 커진다. 넷째, 미국 신용등급 강등은 세계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영향은 미국 경제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리해본다면….

최근 미국 신용등급 강등은 전 세계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이슈이다.

하지만 현재의 경제 여건과 긴축 후반부인 점, 이미 경고를 받았던 점 등을 고려하면 예상보다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미국의 재정적자 확대와 미국채 발행 증가는 시장에 대한 압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

침체적인 분위기에 기름을 붓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게 염려되는 부분이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 Articles

글로벌탐구시장돋보기

2편 : 2023년 9월 FOMC 결과 집중분석

미국 시장의 변동성 미국 금융시장에서는 투자심리와 리스크 지표가 분기점에 근접해 있다. Fear...

글로벌탐구시장돋보기

1편 : 2023년 9월 FOMC 결과 집중분석

2023년 글로벌 증시와 FOMC 결과에 대한 분석 1. FOMC 결과와 금리인상 2023년...

글로벌탐구

중국은 멈출 생각이 없구나……

중국의 부동산 부양 정책과 화웨이의 신제품 출시에 따라 상해종합지수와 심천성분지수가 상승했으며, 반면...

글로벌탐구시장돋보기

파월의 경고와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파월 의장,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고 경고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파월은 인플레이션과의...

현재 사이트가 구축중입니다. 레이아웃 세팅을 위해 영문데모컨텐츠가 삽입되어있습니다. 잠시만 양해부탁드립니다.
현재 사이트가 구축중입니다. 레이아웃 세팅을 위해 데모컨텐츠가 삽입되어있습니다. 잠시만 양해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