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칼럼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실패원인과 해결방안

hiding behind baby s breath 1400x933 1

투자는 많은 사람들이 자산을 불리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자산을 증식하는 활동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투자에서 실패하고 돈을 잃게 됩니다.
이러한 실패의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주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에 필요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 투자에 뛰어들기 때문입니다.
문론 지식이 많다고 다 투자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지식이 있으며 잘못된 지식은 오히려 독이 될수도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라는 말처럼 오히려 그릇된 지식은 모르는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를 필자는 주위에서 많이 보아왔습니다.
이 글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잃는 주요 이유를 알아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겠습니다.

투자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뛰어든다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잃는 가장 큰 이유는 충분한 투자 지식의 부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갖지만,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투자를 시도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은 미디어의 발달로 오히려 잘못된 정보나 가벼운 정보습득으로 마치 요술같은 비책을 알아냈다는 착각을 가진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반복된 접촉으로 그릇된 정보의 신념까지 생기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투자는 경제, 금융, 회계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충분한 학습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투자에 대한 근거 없는 자신감은 실제로는 돌이킬수 없는 위험을 수반하며, 결국 나의 자산이 소진되어 나의 삶이 고단해지는 경우를 맞이할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습니다.

펀드매니저의 대한 환상

우리가 흔히 접하는 금융상품들은 펀드매니저의 실력에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펀드매니저들은 주로 2~3년차 때 가장 큰 사고를 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도 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니어 매니저들의 경우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하여 자신과 맞는 좋은 장에서는 보다 높은 알파를 만들어 내며 성과를 이뤄냅니다.
그로인해 점점 더 과감한 배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스타일의 경우 리스크 또한 크기에 약세장이나 긴 횡보장에선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많이 목격합니다.
하지만 더욱 무서운 것은 과거의 경험으로 인해 돌파구를 찾기 위해 또 다른 모험을 감행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는 또다른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고 결국 체념이라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문론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주어니 매니저중에서도 경험에 맞지않게 위기관리에 탁월하며 시니어 매니저들이라 하여 모든 상황에 능숙한 대처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체적으로 보이는 일반적인 현상을 말하는 것이기에 필자의 주관이 들어간 의견이라 할수 있으니 각자의 시선으로 보라보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매매 타이밍의 어려움

매매 시점을 잘 파악하는 것은 투자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매매 시점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전문투자자조차도 어려운 일입니다.
흔히들 많은 경험의 매니저나 투자자들도 신도 모르는 영역이라고들 말합니다.
매매 시점은 많은 변수와 돌발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예측이란 것이 무의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운용사들은 매매 시점 포착을 알고리즘 시스템에 의존하는 추세입니다.
이미 미국시장은 국내보다 훨씬 전부터 시스템 알고리즘의 의한 투자가 이루어졌고 국내도 최근 10년을 기준으로 본다면 많은 발전과 성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는 이를 위한 인프라를 갖추기 어렵고, 정보를 얻는 속도도 느립니다.
문론 미디어의 발달과 투자 시스템의 발달로 개인투자자들도 개발언어에서 지원하는 많은 라이브러리도 접근성이 좋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많은 경쟁자들과 비할바는 아닙니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들은 어려운 매매 시점에 매달리기 쉽고, 이로 인해 손실을 겪게 됩니다.

그렇다면 개인투자자들은 어떤방향을 지향해야 하는가?

운에 맡기는 도박이 아닌 미래에 대한 기대

믿음과 전략, 워렌 버핏의 장기적인 투자 철학

투자란 자신이 기대한 것을 수익으로 얻어가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산 이유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 이유가 명확하지 않거나 잘못된 기대에 의해 투자를 한다면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이유들 역시 효과가 사라져 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이유가 하나씩 사라질 때마다 해당 주식을 보유를 줄여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말하면 개인 투자자 중에서도 주식을 산 이유를 명확히 적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운에 맡기며 도박처럼 이를 즐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워렌 버핏 경우 주식의 매매 시점을 포착하고, 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자 합니다.
그의 투자 기간은 20년 이상일때도 있습니다. 사실 개인이 이러한 전략을 실천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는 장기적인 본질 가치를 이해하고 있으며, 20년 안에는 자신이 기대한 이상의 주가 상승을 확신합니다.
필자가 말하는 주요 논지는 버핏의 투자 마인드입니다.
긴 시간을 보내라는 것이 아니라 종목을 바라보는 그의 관점입니다.
흔히 주식을 돈놓고 돈먹기의 시세차익 수단으로 바라봅니다.
하지만 투자하는 그 주식의 회사와 시장의 비전을 바라보라는 이야기입니다.

개인 투자자의 한계와 버핏의 성공 비결

개인투자자들도 그의 포트폴리오를 복제하는 사람들은 드물지만 존재합니다.
왜 투자 판단의 주체가 되려는 미숙한 투자자들이 그의 전략을 따라하려고 할까요?
주식은 단순히 오늘의 운세가 아닙니다.

주식 시장은 예측 불가능하고 변동성이 큰 곳입니다. 따라서 운에 맡기는 것보다는 미래에 대한 믿음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인 변동에 휘둘리는 것보다는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주식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워런 버핏의 성공 비결은 이러한 장기적인 투자 철학에 기인합니다.
그는 주식의 실제 가치를 파악하고, 오랜 기간을 통해 투자 수익을 추구합니다.
일반적인 국내투자자들의 성향과는 맞지앉지만 적지않은 이들이 그의 철학과 신념에 믿음을 가지고 그 방향을 추구하기도 합니다.

투자의 핵심은 믿음과 옳바른 전략

주식 투자는 단순히 운에 맡기는 도박이 아닙니다. 올바른 투자 이유와 믿음과 전략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을 투자해야 합니다.
워렌 버핏의 성공은 이러한 원칙에 기반합니다.
그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자 하는 믿음과 전략을 가지고 주식을 선택하며, 장기적인 시간 동안 수익을 추구합니다.

투자 판단을 운에 맡기는 것보다는 미래에 대한 믿음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버핏의 투자 철학은 이러한 장기적인 시각과 가치투자의 원칙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의 핵심은 믿음과 전략입니다.
단순히 운에 맡기는 도박으로서의 투자를 넘어서, 실제 가치를 파악하고 장기적인 시간 동안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ai generated 8120277 1280
투자칼럼

투자 시뮬레이션의 함정: 생존 편향과 데이터 오류

투자의 본질을 되새기는 그린블라트의 가치 투자 연구 조엘 그린블라트의 연구는 소액 투자자들에게...

가치
투자칼럼

GPA 지표로 측정하는 기업의 진정한 경제적 수익성과 QV 체크리스트

퀀트와 가치 투자의 결합: 새로운 전략의 탐색 투자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success 2081168 1280
투자칼럼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에서 우량 기업을 싸게 사는 비법

조엘 그린블라트? 조엘 그린블라트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투자...

laughter in the sun scaled 1400x934 1
투자칼럼

데이터 마이닝과 퀀트 투자의 황홀한 콜라보

데이터 마이닝의 함정과 퀀트투자의 도전 통계와 데이터 분석은 현대 금융 투자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