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칼럼

장기 투자의 필수 전략: 적립식 투자의 핵심과 장점

dollar 1009324 1280

1. 시장 참여자의 실수를 바라보는 지수 추종 전략

지수 추종 투자는 개별 종목 선정보다는 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를 추종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먼저 전략의 원리를 살펴보자면 시장 참여자의 실수를 바라보고, 시장 평균 수익률을 얻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비효율성에서 발생한 변동성을 먹는다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능동적인 종목 선정보다는 수동적인 투자 방식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합니다.

2. 마켓 타이밍의 함정: 적립식 투자의 중요성

많은 투자자들이 마켓 타이밍을 통해 초과수익을 추구하려 하지만, 이는 성공 가능성이 낮고 오히려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반론을 가지고 있을것이며 인정하지 않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지난 자신의 투자 히스토리를 객관적으로 정리하고 데이터화 한다면 많은 투자자들은 반론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인정할수 없는 그 알량한 자존심이 객관화를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정말 시장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먼저 자신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문론 마켓타이밍을 신들린듯 잡아서 알파를 최대화 하는 투자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런 투자자가 얼마나 될것이며 얼마나 장기적인 성과를 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누구나 몇번은 폭발적인 수익률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안정적으로 꾸준히 수익을 내며 앞으로도 확신할수 있느냐 입니다.
필자의 질문에 확답을 할수 있는 투자자라면 적극적인 시장 대응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이번 글을 정독하시기 바랍니다.
적립식 투자는 시점 판단에 의존하지 않고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평균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마켓 타이밍의 함정을 피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장기적인 관점: 닛케이지수의 예시

주식 시장은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크지만, 장기적으로는 상승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장기라고 해도 10년, 20년 정도의 기간을 의미하며, 투자 시점에 따라 수익률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본의 닛케이지수는 1990년 이후 30년 동안 30% 이상 하락한 상태로 상당기간 유지되고 있었다는 점을 볼수 있습니다.

최근에서야 그때의 지수를 회복했다는 점에서 고점투자를 했다면 그간의 고통을 엿볼수 있습니다.

이처럼 장기 투자라고 해도 시점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4. 액수 가중 평균 방식: 효과적인 적립 투자 전략

액수 가중 평균 방식은 주식 가격에 관계없이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주가가 낮을 때는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높을 때는 더 적은 주식을 매수하여 평균 매수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장기적인 전략유지와 더불어 수익률의 상승을 이끌어 낼수 있습니다.

5. 액수 가중 평균 방식의 장점

액수 가중 평균 방식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평균 매수 가격 낮추기: 주가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여 평균 매수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심리적 부담 감소: 시점 판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객관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 장기적인 수익률 극대화: 시장 평균 수익률에 가까운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적립 투자의 활용: 안정적인 장기 투자를 위한 전략

적립 투자는 장기적인 투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다음은 적립 투자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 투자 목표 설정: 은퇴 자금 마련, 자녀 교육 자금 마련 등 투자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금액을 산출합니다.
  • 적립 금액 결정: 매달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을 결정합니다.
  • 투자 상품 선택: 국내 주식, 해외 주식, 채권 등 투자 목표와 위험 성향에 맞는 투자 상품을 선택합니다.
  • 투자 기간 설정: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기간을 설정합니다.
  • 꾸준한 투자: 시장 상황에 관계없이 꾸준히 투자합니다.

7. 적립 투자의 활용: 다양한 전략

7.1 자동 이체 활용:

매달 정해진 날짜에 자동으로 투자 금액이 이체되도록 설정하면 꾸준한 투자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2 배당금 재투자:

투자 상품에서 발생하는 배당금을 다시 투자하여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의 경우 해외와 다르게 고객우대 정책이 빈곤하지만 최근 정부의 밸류개선 정책과 맞물려 좀 더 친화적인 방향으로 갈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 트랜드라 할수 있습니다.

7.3 DCA(Dollar Cost Averaging) 전략:

주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하여 평균 매수 가격을 낮추는 전략입니다.
시장 변동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자금 집행 심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할수 있습니다.
고점에 대량매수하여 위에서 언급했던 닛케이지수 사례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항을 조건에 대입할수 있습니다.

  • 시간 간격 : 매수 간격
  • 매수 금액 : 매수할 금액
  • 최대 매수 금액 : 최대한 매수 가능한 금액
  • 익절 비율 : 이익에 대한 DCA를 종료할 가격 비율
  • 손절 비율 : 큰 손실 방지를 위한 DCA를 종료할 가격 비율

8. 적립 투자의 주의점

8.1 투자 상품 선택:

투자 목표, 위험 성향, 투자 기간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투자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유동성이 풍부하고 검증된 시장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시장의 주체가 한쪽 쏠림이 없어야 합니다.

8.2 장기적인 관점 유지: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해야 합니다.

8.3 리스크 관리:

투자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관리해야 합니다.

9. 적립 투자는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필수 전략

적립 투자는 장기적인 투자 성공을 위한 필수 전략입니다.
시점 판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투자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투자하며, 리스크 관리를 통해 장기적인 투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10. 마무리하자면…

저는 적립 투자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투자 경험이 없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전략입니다.
적립 투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지속하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ai generated 8120277 1280
투자칼럼

투자 시뮬레이션의 함정: 생존 편향과 데이터 오류

투자의 본질을 되새기는 그린블라트의 가치 투자 연구 조엘 그린블라트의 연구는 소액 투자자들에게...

가치
투자칼럼

GPA 지표로 측정하는 기업의 진정한 경제적 수익성과 QV 체크리스트

퀀트와 가치 투자의 결합: 새로운 전략의 탐색 투자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success 2081168 1280
투자칼럼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에서 우량 기업을 싸게 사는 비법

조엘 그린블라트? 조엘 그린블라트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투자...

laughter in the sun scaled 1400x934 1
투자칼럼

데이터 마이닝과 퀀트 투자의 황홀한 콜라보

데이터 마이닝의 함정과 퀀트투자의 도전 통계와 데이터 분석은 현대 금융 투자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