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칼럼

투자의 대결: 뮤추얼펀드 vs 헤지펀드 – 성과와 특성을 탐구하다

success 2081168 1280

뮤추얼펀드와 헤지펀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나?

인덱스펀드의 우수한 성과

인덱스펀드는 의외로 괜찮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 펀드와의 비교 분석 결과, 대부분의 통계에서 인덱스펀드는 상위 20%에 속한다는 사실은 다소 의하하게 받아들이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에 더해, 장기적으로 지수를 이기는 펀드는 매우 드물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으로부터 개인 투자자들은 액티브 투자에 대한 의문을 품고 지수 추종에 올인할수 있는데, 이또한 지양해야 할 태도입니다.
시장에서는 언제나 양극단의 주장에 경계를 기울여야 합니다.
시장은 항상 한쪽 편을 들어주는것이 아닙니다.

뮤추얼펀드와 헤지펀드의 특성 비교

일반적으로 인덱스펀드와 대조되는 펀드는 대부분 뮤추얼펀드입니다.
바로 헤지펀드의 수익률 데이터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있는 펀드는 주로 뮤추얼펀드와 헤지펀드로 나뉩니다.
헤지드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프랍 트레이딩회사들도 존재하지만, 이번에는 헤지펀드와 뮤추얼펀드만을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

헤지펀드는 뛰어난 실력을 가진 운용자들이 높은 연봉을 받으며, 초과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모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뮤추얼펀드는 대중적인 접근성을 바탕으로 특정 테마나 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지펀드는 기본 운용 수수료 외에도 성과에 따른 수수료를 부과하는 반면, 뮤추얼펀드는 기본 운용 수수료만을 부과합니다.
이러한 인센티브 구조 때문에 헤지펀드 운용자들은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반면, 뮤추얼펀드 운용자들은 대중의 접근이 쉬운 상품을 마케팅하여 운용액을 늘리는 데 주력합니다.
이는 수익률에 따른 성과 수수료가 없고, 운용 자금 크기 대비 수수료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초과수익의 기원과 뮤추얼펀드의 한계

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어서는 초과수익은 어떤 원리로 발생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초과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시장 참여자들보다 우월한 정보력, 독자적인 데이터, 특별한 투자 전략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부자가 될 수 있는 투자 방법은 없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전략은 시장 평균 수익률을 달성하는 것뿐입니다.
이는 마치 “모두가 상위 1%의 수능 성적을 낼 수 있는 공부 방법”이라는 주장과 마찬가지로 모순적인 주장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알게 된 저평가된 종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알게 되는 시점에는 이미 매수세로 인해 더는 저평가된 가격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뮤추얼펀드의 특성상 다른 펀드보다 일관적인 성과를 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물론, 뮤추얼펀드 업계에서도 전설적인 거장인 피터 린치와 같은 인재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예외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외적인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피터 린치의 업적은 더욱 빛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헤지펀드와 뮤추얼펀드의 성과 비교: 헤지펀드의 우월성

헤지펀드의 성과와 매력

투자자들은 왜 헤지펀드보다 뮤추얼펀드로 월등한 성과를 내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인지 궁금해 합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위해 펀드매니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운용하는 자금이 적을수록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초과수익을 내기 위한 기회는 한정되어 있으며, 저평가된 주식의 개수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령, 운용자금이 적은 경우, 펀드매니저는 주식시장에서 가장 저평가된 종목부터 고평가된 종목까지 순서대로 선택하여 매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용자금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하나의 종목에 전부 담을 수 없기 때문에 두 번째, 세 번째로 저평가된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즉, 운용자금이 클수록 덜 저평가된 종목까지 매수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거래량이 적어 유동성이 충분하지 않은 종목은 아무리 저평가되어 있다 해도 투자하기 어렵습니다.

헤지펀드의 우수성과 퍼포먼스

이런 원리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성적이 좋은 펀드에는 자금이 몰리기 시작하며 이로 인해 수익률 유지가 점점 어려워지고, 성적이 저조한 펀드는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운용 난도가 낮아져 확실하게 저평가된 기회에만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헤지펀드는 많은 자산을 운용하며 높은 성과를 내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헤지펀드는 자신의 전략과 보유 종목을 철저히 비밀로 하여 외부에 공개되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전략이나 종목이 노출될 경우 초과수익이 줄어들거나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헤지펀드의 성과에 대한 공개된 데이터는 흔치 않습니다.

헤지펀드의 성과 비교

헤지펀드와 뮤추얼펀드의 성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단순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으며,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인 샤프지수(Sharpe ratio)를 활용합니다.
샤프지수는 수익률을 변동성으로 나눈 값으로, 샤프지수가 높을수록 우수한 성과를 나타냅니다.

미국의 데이터 업체 프레킨과 대안투자관리협회가 2017년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년간의 헤지펀드 평균 샤프지수는 S&P 500 지수와 채권 인덱스의 평균 샤프지수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헤지펀드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지펀드와 인덱스펀드 비교

헤지펀드와 인덱스펀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성과를 제대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고려해야 하며, 단순 수익률로만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헤지펀드는 소수의 부자나 기관의 자금을 받아 운용하며, 전략과 보유 종목은 철저히 비밀로 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전략이나 종목이 노출될 경우 초과수익이 줄어들거나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헤지펀드의 성과에 대한 공개된 데이터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2017년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년간의 헤지펀드 평균 샤프지수는 S&P 500 지수와 채권 인덱스의 평균 샤프지수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헤지펀드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지펀드는 주식시장의 상황에 따라 성과를 내는데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횡보장이나 하락장에서는 공매도 포지션을 활용하여 헤지 역할을 잘 수행하며, 주식시장이 꾸준히 상승하는 경우에는 지수 추종 전략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ai generated 8120277 1280
투자칼럼

투자 시뮬레이션의 함정: 생존 편향과 데이터 오류

투자의 본질을 되새기는 그린블라트의 가치 투자 연구 조엘 그린블라트의 연구는 소액 투자자들에게...

가치
투자칼럼

GPA 지표로 측정하는 기업의 진정한 경제적 수익성과 QV 체크리스트

퀀트와 가치 투자의 결합: 새로운 전략의 탐색 투자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success 2081168 1280
투자칼럼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에서 우량 기업을 싸게 사는 비법

조엘 그린블라트? 조엘 그린블라트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으로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투자...

laughter in the sun scaled 1400x934 1
투자칼럼

데이터 마이닝과 퀀트 투자의 황홀한 콜라보

데이터 마이닝의 함정과 퀀트투자의 도전 통계와 데이터 분석은 현대 금융 투자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