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점검

20230901 모닝리포트 : 금리의 무게감이 더 커진 요즘

증시 이슈
글로벌 금융시장

국내증시는 미국 경제지표와 중국 PMI 지표의 부진으로 하락 전환하였다. 그러나 기계, 금융, 화학 섹터는 상승하였으며, 바이오, 엔터, 게임 섹터는 하락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경제 지표를 주시하며 안정적인 섹터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내일 발표되는 8월 수출 지표에 대한 관심도 높여야 하며, 세계 경제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기계, 금융, 화학 섹터 상승. 바이오, 엔터, 게임 섹터 하락

장 초반에는 기술주를 중심으로 상승하였으나 지수 흐름이 약해지면서 하락 종목수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기계, 금융, 화학 섹터는 상승하였고, 바이오, 엔터, 게임 섹터는 하락하였다. 이 중에서 특징적인 섹터는 기계 섹터로, 종목별 이슈에 따라 움직이며 조선기자재, 반도체장비, 원전, 건설기계가 상승하였다. 금융 섹터는 금융주 전반 기관 및 외국인 동반 순매수 유입과 배당 매력이 높은 종목을 중심으로 강세를 보였고, 로봇, AI챗봇, 의료기기, 출산장려, 전력기기의 분야에서도 상승을 보였다.

코스닥과 중소형주의 상대적인 강세

KOSPI는 이틀 연속 음봉으로 마감했다. 금리는 추가 상승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고, 중국 경제지표는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KOSPI의 모멘텀이 둔화되며 코스닥과 중소형주의 상대적인 강세가 진행되고 있고, 테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개별 종목에서 등락 폭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내러티브보다는 좀 더 분명한 것에 접근한다면 내일 발표되는 8월 수출 지표에서 수출 호조가 나타나는 품목에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고, 이는 이익과 직접 연관되는 부분이다.

미국채 10년물과 증시는 상반된 흐름

미국 경제지표와 중국 PMI 지표가 예상치를 하회한 가운데, 미국채 10년물과 증시는 상반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미국 경제의 둔화는 미국 증시의 상승 모멘텀을 약화시키고 있는 반면, 미국채 10년물은 안전자산으로서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미국 경제지표와 관련된 종목들에 대한 투자는 조심스럽게 해야 하며,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세계 경제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

국내증시의 하락은 미국 경제지표와 중국 PMI 지표의 부진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지표의 부진은 전 세계 경제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경제 지표를 주시하며, 안정적인 섹터나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미국
시장돋보기이슈체크증시점검

미국 빅테크들의 실적과 우리의 대응 방안

미국 빅테크들의 실적을 주목 시장은 ASML과 TSMC의 실적 우려로 인해 미국 빅테크...

증시 이슈
시장돋보기이슈체크증시점검

코스피 시장의 혼란: 외국인 매도와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 분석

최근 코스피 동향과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 분석 최근 한국 증시는 여러 악재에...

ai,하이테크
시장돋보기증시점검

AI의 미래와 엔비디아가 책임지나??

엔비디아의 4분기 실적 발표가 산업을 주도 엔비디아의 4분기 실적 발표는 AI 랠리의...

nicolas arnold e xLO2vmiQI unsplash
시장돋보기글로벌탐구이슈체크증시점검

미국 물가 쇼크가 유가를 흔들고 중국 증시가 의… 믿는 구석은 반도체

현재 시장의 주요 이슈 1. 불안한 2월, 물가 쇼크와 유가 상승의 악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