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돋보기글로벌탐구이슈체크

지정학적 리스크에 가려진 긍정의 변화들과 긍정적인 미국 어닝시즌

person using pencil to design on tablet scaled 1400x933 1
  1. 지정학적 리스크에 가려진 긍정의 변화들
    • 중국과 한국의 경기회복 필요
    • 미국 경기둔화와 채권금리 하락안정세
    • 대응 전략
  2. 긍정적으로 보는 미국 3/4분기 어닝시즌
    • 어닝 서프라이즈: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
    • 섹터별 실적 전망
    • 실적 전망에 따른 주식 시장 전망
    • 대외 여건과 주식 시장 전망

지정학적 리스크에 가려진 긍정의 변화들

글로벌 증시와 KOSPI는 치솟는 물가와 중동 및 우크라이나등의 지정학적 리스크 변수에 의해 다시 한 번 동요되고 있다. 하지만, 유가 상승으로 인한 물가 불안과 긴축 우려로 이어지는 악순환은 제한적으로 바로보고 있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뉴스들을 투자자들은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 지나친 긍정론도 경계대상이지만 비관론 속에서 항상 기회의 타이밍도 있었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 투자자들이 우려하는 원유 파동과 강한 상승압력은 예상보다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회복이 절실하다.

미국 경기는 정점을 통과하며 채권금리와 달러 안정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글로벌 증시에 호의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과 한국, 유럽 등은 경기회복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 경제지표는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10월 제조업 PMI가 확장국면으로 진입하고 수출입 증가율도 예상치를 상회했다. 한편, 한국은 10월에도 수출 호조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반도체 업황과 실적 개선이 이에 도움을 주고 있다.

미국 경기둔화와 채권금리 하락안정세

미국 경기침체 우려는 다시금 해결의 기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고성장을 이어갈 원동력은 아쉽게도 낮다고 볼수 있다. 미국 경제가 지금 같은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기 어려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채권금리는 예상보다 강한 미국 3분기 경제성장 모멘텀과 연준의 완화적인 스탠스 변화로 인해 하락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중요한 포인트는 Core CPI지표로, 이에 따라 통화정책 스탠스가 변할 수 있다. 현재의 물가 안정세는 다소 느리게 진전되고 있지만, 상승압력이 크게 커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응 전략

현재 글로벌 증시와 KOSPI의 현재 레벨에서는 Downside Risk보다 Upside Potential이 크다. 미국 경기 정점통과와 채권금리 하락안정세, 중국 경기회복의 수혜 등 긍정적인 변화들이 있으며, 이를 고려하여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정시 비중 확대 전략을 강조하며, 기존 악재에 흔들릴 수는 있지만 새로운 호재의 무게감이 커지고 있다. 주식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져야 할 시점이며, 선호 업종은 반도체, 자동차, 기계 등이다. 또한, 채권금리 하락안정세가 지속될 경우 인터넷 업종의 반등도 기대할 수 있다.

긍정적으로 보는 미국 3/4분기 어닝시즌

미국의 3/4분기 어닝시즌이 본격화되는 주간이 도래했다. 대형 은행주인 JP모간, 웰스파고, 씨티그룹 등이 13일에 실적을 발표하며, 어닝시즌의 첫 관문을 무난하게 보여줬다.

어닝 서프라이즈: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

S&P500 내 현재까지(10월 13일) 실적을 발표한 기업 중 6%(32개)에 해당하는 기업 중 84%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EPS(Earnings Per Share) 증가율을 보였으며, 매출액도 66%를 상회했다. 특히 금융 섹터에서는 시티그룹, 블랙록, 웰스파고 등의 기업들이 큰 차이로 예상치와 실제치 사이의 성과를 거두고, 경기소비재 분야에서는 도미노 피자, 나이키, 카니발 등도 긍정적인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어닝 서프라이즈 비율은 5년 평균(8.5%)을 상회하는 10.1%로 더 높아져, 이는 9월 말에 -0.3%로 예상되던 올해 3/4분기 S&P500 EPS 증가율 예상치를 0.4%로 상향 조정하게 되었다. 이는 2022년 3/4분기 이후 4분기만에 이익 성장으로 돌아서는 결과가 될 것이다.

섹터별 실적 예상

다음은 섹터별 EPS 증가율의 전망이다.

커뮤니케이션: S&P500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선통신 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양방향 미디어의 이익 증가가 기대되며, 메타 플랫폼스, 디스커버리, T-Mobile 등이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기소비재: S&P500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 S&P500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틸리티: S&P500 평균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 S&P500 평균보다는 낮지만, 어닝 증가가 예상됩니다. 산업재: S&P500 평균보다는 낮지만, 어닝 증가가 예상됩니다. 부동산: S&P500 평균보다는 낮지만, 어닝 증가가 예상됩니다. 필수소비재: S&P500 평균보다는 낮지만, 어닝 증가가 예상됩니다.

실적 전망에 따른 주식 시장 전망

전분기 대비 이익 개선이 눈에 띄는 섹터는 금융, IT,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에너지 등 5개입니다. 이를 감안하면 3/4분기 어닝시즌을 기점으로 해당 섹터들은 주가 면에서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3/4분기 S&P500 순이익 마진은 11.7%로 전분기(11.6%) 및 5년 평균(11.5%)보다 높지만 전년동기대비(11.9%)로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IT, 금융, 유틸리티, 커뮤니케이션, 산업재 및 필수소비재 섹터에서는 전년과 비교하여 마진 개선이 확인된다.

대외 여건과 주식 시장

현재 혼란스러운 대외 여건 속에서도 몇 가지 긍정적인 요소들이 있다.

첫째,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안정을 되찾았다는 것.

둘째, 미국 대형 은행주의 어닝 서프라이즈가 3/4분기 어닝시즌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바꿔놓았다. 특히 9월 말에는 3/4분기 S&P500의 EPS 증가율 예상치가 상향 조정되었다.

미국 증시는 현재 S&P500의 12개월 선행 PE 비율이 18.1배로, 5년 평균(18.7배)보다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8~9월의 증시 하락으로 인해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아진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주가는 전고점인 4,500선까지 1차적으로 반등할 것으로 기대한다.

미국의 3/4분기 어닝시즌은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통해 경제와 주식 시장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현재까지 발표된 실적들은 대부분 예상치를 상회하며 긍정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경기 회복과 함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여전히 불확실성을 안고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대외 여건과 정책 변동성 등 외부 요인들은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어닝시즌 결과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은 어닝시즌 동안 기업들의 실적 발표와 전망을 주목해야 한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하여 적절한 리스크 관리 방법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미국 3/4분기 어닝시즌은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주식 투자는 항상 리스크를 동반하고 있으므로 신중하게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나친 부정과 긍정의 기로보다는 냉정함을 유지하는것이 지금 시장에서 필요한 자세이다. 적절한 정보 수집과 분석,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의 원칙을 준수하여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투자를 지향해야 한다.


!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바투가와 작성 필진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

답글 남기기

Related Articles

증시 이슈
시장돋보기이슈체크증시점검

코스피 시장의 혼란: 외국인 매도와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 분석

최근 코스피 동향과 밸류업 프로그램의 영향 분석 최근 한국 증시는 여러 악재에...

meeting 7857512 1280
시장돋보기이슈체크테마섹터 분석투자칼럼

스팩 투자, 짜릿한 롤러코스터를 타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사항

스팩(SPAC)을 활용한 우회상장 스팩(SPAC)은 기업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 컴퍼니로, 증시에 먼저...

투자전략
시장돋보기이슈체크투자칼럼

IPO, 투자자의 딜레마: 높은 수익 vs. 숨겨진 위험

IPO 몸값…상장 앞둔 기업의 몸값은 어떻게 정해질까? 주식 시장에 상장을 앞둔 기업들은...

alex boyd OLO8QPj1fJA unsplash 1
투자칼럼이슈체크

유상증자, 공매도 세력의 입맛을 돋우는 먹잇감?

1. 유상증자의 그림자, 주가 하락의 불가피성?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유상증자를 단행하는...